SRP :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ple)
OCP :개방-폐쇠 원칙(Open/closed princple)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ution princple)
ISP : 인터페이스 분리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ple)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ple)
SRP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합니다.
-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며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입니다.
-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합니다.
OCP 개방-폐쇄 원칙(중요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합니다.
- 다형성을 활용합니다.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합니다.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꺠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합니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윈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합니다.
- ex)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를 위반한 것 입니다.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습니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합니다.
- 사용자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합니다.
-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하며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됩니다.(구현 클래스 의존 X, 인터페이스 의존 O)
-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 할 수 있습니다.(구현체 의존 시 변경 난이도上)
정리
-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입니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개발할 수 없으며,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됩니다.
다음 글에서 예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.
참고
김영한님의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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